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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이란

     

    발달심리학이란 인간의 생명 주기 동안 정신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발달심리학 연구는 주로 아동과 청소년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어른들의 발달과정에 대해서도 연구합니다. 상담심리학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발달 심리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달심리학 정의


    발달심리학 정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의 출생부터 사망까지 일생 동안 연령 및 환경에 따른 정신과정과 행동상의 변화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류입니다. 개인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과정의 전개에 관심을 둡니다.


    발달 원리는 신체적 지적 변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행동 유형이 형성되는 생후 20세까지의 시기에 적용되는 것과 함께 이러한 발달의 향상적인 기간뿐만 아니라 이후 발달의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면까지도 발달과정으로 보는 전생애적인 발달과정을 다루는 것이 발달심리학의 관심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 발달과정

    발달심리학 발달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발전을 거쳤왔습니다. 이제는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이 존재하고 이 분야에 대한 연구와 이해는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이 어떻게 발달되어 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기 발달심리학
    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스탠리 홀 아놀드 게셀 존 히터 등의 연구자들이 아이들의 발달을 연구하며 발달심리학의 초석을 다지게 됩니다.

    피아제
    20세기 초중반 피아제는 발달심리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습니다. 그는 아동의 발달을 연구하며 객체 영속성 등의 중요한 개념을 제시합니다.

    이론의 다양화
    20세기 중반부터 후반까지, 다양한 발달심리학 이론들이 제시됩니다. 진키의 인지 발달 이론 비고츠키의 문화적 역사적 발달 이론 베이비 언 이론 인터랙션 이론 등이 있습니다.

    방법론의 발전
    20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발달심리학 연구에 사용되는 방법론은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 EEG MRI 등의 뇌 영상기술 아이트래킹 등의 측정기술 등이 발전하여 아이들의 발달을 더욱 정밀하게 측정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 적용
    최근에는 발달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교육 치료 상담 등 실제 적용하는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학에서는 발달심리학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교육방법론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 이론

    발달심리학 이론은 아동과 청소년 등이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 학문입니다. 다양한 이론이 제시되어 왔으며, 이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아동 청소년에 발달단계에만 국한되지 않고 어른들에 문제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 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유전자 뇌 구조 및 기능 등 생물학적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이론의 예로는 유전자 환경 상호작용 이론이 있습니다.

    ● 인지 발달 이론
    인지 발달 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정보 처리 및 인지 능력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이론의 예로는 진키의 인지 발달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등이 있습니다.

    ● 사회문화적 이론
    사회문화적 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문화적, 사회적, 역사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이론의 예로는 비고츠키의 문화적 역사적 발달 이론 등이 있습니다.

    ●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외부적인 자극과 보상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이론의 예로는 스키너의 조작주의 이론 등이 있습니다.

    발달심리학 대표학자

     

    발달심리학 대표학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진키 (Jean Piaget) : 인지 발달 이론을 제시하며 아동이 세상을 인지하는 방식을 연구하였습니다.

    2. 피아제 (Lev Vygotsky) : 사회문화적 이론을 제시하며 아동이 문화와 사회에서 성장하며 배우는 방식을 연구하였습니다.

    3. 에릭슨 (Erik Erikson) :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제시하며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과제를 연구하였습니다.

    4. 베이비 (Mary Ainsworth) : 아동의 안전한 어머니 자녀 attachment(결속 정서적 결합)을 연구하여 attachment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5. 존 보울비 (John Bowlby) : 아동이 부모나 주요 양육자에 대한 안전한 attachment(결속 정서적 결합)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사회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연구하였습니다.

    6. 유지니아 로스트 (Urie Bronfenbrenner) :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을 제시하며 아동의 발달은 가족 학교 사회 및 문화 등 다양한 환경적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연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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