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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연근무제란 근로자와 사용자가 근로시간이나 근로장소 등을 선택·조정하여 일과 생활을 조화롭게(Work-life balance) 하고 인력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가 활성화됨에 따라 유연근무제 제도가 많이 필요해졌습니다.

     

    나의 개인 일정, 아이가 아프거나 하는 여러 나의 개인 사정을 회사에 있어 해결할 수 없었지만 현재는 유연근무제를 통해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 나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인사업무자뿐 아니라 일반 근로자들 또한 유연근무제에 대해 미리 알고 나의 근무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연근무제 출퇴근 관리 및 스케줄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유연근무제 가이드라인

    1. 유연근무제란?

    유연근무제는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근로장소를 유연하게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유연근무제 간단한 영상 설명보기 (고용노동부 바로가기)

    2. 유연근무제 유형종류 (운영지침)?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근로시간 유연화 
    2. 근무장소 다양화
    3. 근무량 조정
    4. 근무연속성 유연화 

    유연근무제 종류

     

    3. 유연근무제 실제 운영방법?

    유연근무제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분류한 유연근무제를 실제로 운영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운영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1. 근로시간 조정방법 (근로기준법에 의한)

     

    근로기준법에 정해진 제도입니다. 법에 정해진 만큼 기업과 근로자들이 모두 준수해야 할 제도입니다.

    • 탄력적 근로시간제
    • 선택적 근로시간제
    • 재량근로제
    • 사업장 밖 근로시간제
    • 보상휴가제 

    2.  근로시간 조정방법 (근로기준법 이외에 의한)

     

    근로기준법 이외에 의한 것으로 기업과 근로자들의 합의로 이루어집니다. 

    • 시차출퇴근제
    • 집중근로시간제

    3.  근로장소의 조정장법

    • 재택근무제
    • 원격근무제
    • 원격과 재택은 회사가 아닌 다른 곳에서 모바일기기로 업무 하는 형태가 동일하며 단지, 재택의 경우 나의 주거지에서 업무공간을 마련하여 근무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4. 업무량 조정방법

    • 직무공유제
    • 시간제

    5.  근로 연속성의 유연을 위한 방법 

    • 안식년 제도
    • 가족 의료 휴가 제도
    • 장기 휴가 제도
    • 출산 휴가 제도
    • 다양한 휴가제도를 도입하는 방법

     

    4. 유연근무제 탄력근무제 차이점 (많이 헷갈려하시는 부분)

    많은 분들이 유연근무제와 탄력근무제를 헷갈려 하십니다. 유연근무제는 근로자들에게 업무 시간 및 장소에서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하는 개념을 나타내며  탄력근무제는 근로 시간 내에서의 조정 가능성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유연근무제는 시간과 장소를 탄력근무제는 시간을 강조합니다.

    유연근무제라는 큰 틀안에 탄력근무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5. 유연근무제 회사에 신청하는 방법 

    유연근무제 신청양식
    유연근무제 신청서 예시

    유연근무제를 하기 위해서 기업에서는 유연근무제에 대한 종류, 규칙, 업무에 대한 보안계약서 등을 정하여 서류들을 마련 한 뒤 근로자들에게 배포를 하여 근로자들은 그 내용들을 숙지하여 자기에게 필요한 근무제를 선택 한 뒤 신청서 작성 후

    인사팀, 또는 관련 업무를 진행하는 부서에 말을 하고 서류 제출을 하면 됩니다.

     

    실제 근로기준법에 근거한 제도 외 다양한 제도에 관련하여서는 위에 근로기준법 외 제도글들을 참고하여 우리 기업에는 어떤 제도들이 마련되어 있는지 기업 측에 자세히 물어보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중요 TIP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실 때  유연근무제와 관련 된 내용을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근로계약서 써야 하는 이유 꼭 참고하시고 다운로드하세요. 

     

    근로계약서, 전자계약서 다운로드 고용노동부 바로가기 

     

    중요 TIP

    유연근무제를 할 경우 중요한것이 다양한 나의 스케줄, 출퇴근 기록 정리입니다. 참고하세요. 

    유연근무제 출퇴근기록 정리 바로가기  (시프티)

     

    6. 주 4일 근무제?

    현재는 기본 주 40시간과  주야근 12시간 안에 다양한 근무제를 통해 주 4일 근무가 되도록 업무를 조율하는 회사들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주32시간 일 6~7시간 근무를 목표로 하는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하기 위한 준비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7. 주요 근무제 단어뜻풀이

    1. 탄력적 근로시간제 

    일주일 업무시간 40시간 하루 8시간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합니다.

     

    2. 선택적 근로시간제 

    업무의 시작과 종료시간을 근로자가 선택합니다.

     

    3. 시차출퇴근제 

    일주일 업무시간 40시간 하루 8시간을 지키며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4. 집중 근로시간제 

    휴식시간, 회의업무를 하지 않고 특정 업무에만 집중합니다.

     

    5. 직무 공유제 

    팀 프로젝트업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근로자가 모든 일을 맡아 업무 하는 것이 아닌 다 같이 공유하며 일을 나눠합니다.

     

    6. 시간제 

    법으로 정해진 주 40시간 근무가 아닌 파트타임 업무를 맡습니다. 

     

    7. 안식년제도 

    유급 또는 무급으로 일정기간을 정해 자기 계발을 하는 휴가시간을 가집니다. (회사마다 상이)

     

    8. 글 마치며

    현재 많은 국내 뿐아니라 해외 대기업 중소기업등에서는 (카카오, 마이크로소프트등) 주 4일제 근무시간을 격주로 하거나 하는 시행 연습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외에도 이미 많은 기업에서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주 4일제로 바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미리 유연근무제 활용법을 익혀 근무지침이 혼란되지 않게 미리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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